서울대학교 통합 공간관리 시스템 구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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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대학교는 학내 470여개의 건물이 있는 국내 최대의 대학교입니다. 자이로소프트는 기존의 서울대학교의 공간정보, 비용, 예약관리등여러가지 이슈들을 해결하는 통합 공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.
구축 배경
• 공간현황의 실시간 갱신, 지연, 누락으로 현행화가 되지 않아 공간관리 효율성 향상에 대한 행정적 요구 증대
• 데이터 수집, 가공의 수기처리로 업무 편의성 향상에 대한 수요 증가
• 공간관련 제도 정비 및 프로세스 개선에 따른 대응 필요
구성도
구축내용
공간 정보 및 도면 관리
• 건물의 구조, 위치, 크기 등에 대한 정보 업데이트, 현행 관리
• 공간 도면의 디지털화, 필요에 따라 수정 및 업데이트
• 각 호실의 사용 목적, 크기, 배치 등에 대한 정보를 편집, 현행관리
공간 활용 분석
• 공간 배정상태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공간 활용 방안 제안 가능
• 시설별 사용 빈도, 사용자 만족도 등을 통계적으로 분석 후 보고
• 공간의 사용률 측정, 미사용 공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제시가능
공간 비용 산출 및 관리
• 공간 정보와 연계된 학생/교원 정보, 연구비 정보등을 통합 관리
• 공간 사용에 따른 비용 산출을 위한 기준 설정, 관리
• 공간 사용에 대한 비용 산출 결과에 대해 이의 제기 절차, 이의 제기 관리
공간 예약 시스템
• 모든 공간 예약에 대한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사용자에게 제공
• 공간 예약 요청처리, 승인 여부 결정 가능
•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조건에 맞는 예약 가능 공간 검색 가능
솔루션 화면 이미지
구축 성과 및 효과
• 공간의 분리, 통합, 배정 등 업무의 시스템화로 신속한 의사결정과 현행화를 제공하여 공간 활용도 증대
• 수기로 작업중인 비용의 산출과 확정, 통보까지 시스템화하여 체계적 운영과 공정성 확보
• 각 기관별 운영되는 예약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여 사용자에게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공